최근 GTX-A 노선이 개통되어 파주 시민분들이 많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운정 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5정거장 20분정도면 갈 수 있어서 서울 나들이 가시는 분들이 주변에도 많더라구요.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점이 운정역과 운정 중앙역은 다른역 입니다. 이 부분을 착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으시더라구요. 아무쪼록 오늘은 금촌역에서 GTX-A 운정중앙역 가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GTX-A 노선
먼저 GTX-A 노선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운정중앙역에서 출발하는 GTX-A 노선은 운정-킨텍스-대곡-창릉-연신내-서울역-삼성-수서-성남-용인-동탄으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현재는 창릉역은 개통이 안돼 있고 서울역까지만 이용가능합니다. 나머지 역은 추후 개통 예정이니 참고 바랍니다.
072 마을버스 이용방법
현재 2가지 방법으로 금촌역에서 운정중앙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마을버스 072번 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금촌역에서 출발하는 버스로 배차간격은 15분 입니다.
첫차는 05:10이고, 막차는 23:50분 입니다. 파주에서는 서울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많이 있는 디엠씨나 홍대,공덕,광화문,강남 등등으로 출근을 보통 하실텐데요
사실 운정중앙역 근처에 사시는 분들 또는 강남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을 제외하고는 경의중앙선이 더 빠르고 편리한게 사실입니다.
서울역 근처로 출근한다 하더라도 금촌역에서 경의중앙선으로 한번에 갈 수 있으니 굳이 버스를 타고 운정중앙역에 가서 GTX-A 노선을 타지는 않으니까 말이죠.
자차를 이용해서 운정중앙역에 주차를 하고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부분도 근처에 사시는 분들은 괜찮지만 금촌 근처에 사시는 분들은 시간적으로 메리트는 없습니다.
*그리고 금촌역에서 광화문 출근하시는 분들은 9709 광역버스를 이용하시면 되는데 1:30~40분 걸리니 참고 바랍니다.
101 급행버스 이용방법
두번째 방법으로는 최근에 신설된 101번 급행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차간격은 30~45분이고 적성면에서 출발해서 파평행복복지센터-문산역-월롱역-금촌역-GTX-A 운정중앙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정차하는역이 5정류장 밖에 안돼서 이동시간을 절약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운행하는 버스가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금촌역에서 출발하는 첫차가 06:55분 입니다. 광화문에 출근하시는 분들이라면 만약 9시까지 출근하시는 분들은 애매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아침 출근하는 시간에 좀 더 많은 버스가 배정되면 좋겠습니다.
마무리
GTX-A 노선이 개통되고 많은 분들이 서울을 20분만에 갈 수 있다고 좋아하지만 사실 출퇴근 하는 분들한테는 그다지 큰 메리트는 없는 거 같습니다. 금촌,금릉,운정,야당쪽에 직장인 분들이 많이 사시는데 정작 GTX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극히 소수 입니다.
실제 경의중앙선을 타보면 GTX가 개통되고 경의중앙선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줄어들었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계속해서 버스신설과 노선개설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한게 사실입니다. 더욱더 발전되는 파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