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세팅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조회 방법에 이어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세팅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플레이스 광고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디에 노출이 되고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1.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란?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는 네이버에서 원하는 장소를 찾는 이용자들에게 나의 가게를 알릴 수 있는 로컬 비지니스 광고 플랫폼으로 이용자가 지역+업종/업체(예를들어 홍대 삼겹살, 홍대 새마을식당) 또는 특정 장소를 검색 시 네이버 통합검색의 플레이스 영역 및 지도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식당을 운영하시거나 또 다른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두셔야 하는 광고이니 천천히 따라오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겁니다.
2.네이버 검색광고 회원가입
첫번째로 저번글에 말씀드린 네이버 검색광고 사이트를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네이버 아이디와 별개로 따로 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아래글에서 참고 부탁드립니다.
회원가입을 할 때 가입유형 선택하는 곳이 있는데 여기에서 사업자 광고주를 선택하고 가입하시면 됩니다.
3.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세팅하기 ch.1
회원가입을 하셨으면 로그인하고 나온 첫 페이지에 광고시스템(파랑색)을 클릭하면 위 사진처럼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서 왼쪽 상단에 광고만들기를 클릭해 줍니다.
클릭하면 위 사진처럼 나오는데 유형에서 플레이스 유형을 선택해 주시고,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된 업체가 있습니다에 "네"를 선택해 줍니다. 등록이 안되어 있으면 당연히 광고를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캠페인 이름은 아무거나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광고시 노출되는 부분이 아니니 편하게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홍길동 삼겹살 플레이스 광고" 이런식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하루 예산 같은 경우에는 하루에 3만원 까지 쓸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사실 돈이 많은 업체가 있으면 무지막지하게 광고비를 돌릴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방지하려고 3만원 까지 쓸 수 있게 해 두었습니다.
그 아래 균등배분 같은 경우에는 예를들어 3만원 책정시 오전에 3만원을 모두 소진해도 상관없다 하시는 분들은 체크 안하셔도 되고 오전,오후,저녁 나눠서 소진하고 싶으신 분들은 체크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고급옵션을 클릭하시면 해당 광고기간이 나오는데 식당이나 음식점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종료일 없이 계속 노출이 좋을 수 있고, 펜션같은 시즌성을 띄는 업체들은 시작,종료일을 세팅하는게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4.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세팅하기 ch.2
그 다음 저장하고 계속하기를 누르면 위 화면이 나오는데 그룹유형에서 플레이스검색을 선택하시고, 광고그룹 이름은 따로 설정안하시고 그냥 두셔도 됩니다. 업체 정보는 자기 업체 클릭하시면 됩니다.
업체 정보를 클릭하면 위 사진에는 없지만 선택업체 예상 노출 키워드라는게 나옵니다. 네이버 자체적으로 매장의 업종이나 카테고리 등을 분석해서 알아서 키워드를 매칭시켜주는 시스템입니다.
예를들어 제가 홍대에서 삼겹살집을 운영한다고 하면 홍대삼겹살,홍대삼겹살맛집,서교동삼겹살 등 이런식으로 나오는데요. 원하지 않는 키워드는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그 아래 하루예산이 나오는데 2만원 까지 설정가능합니다. 보통 2만원으로 세팅을 합니다.
그 다음 고급옵션에 기본 입찰가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자기 업종의 평균 광고 노출 입찰가라는게 나옵니다. 저희 업종은 830원으로 나오네요. 평균보다 조금 더 노출을 원하실 경우에는 850원 이런식으로 세팅합니다.
입찰가가 850원이지 실제 클릭당 비용은 덜 나옵니다. 예를들어 850원에 입찰을 했어도 실제 클릭당 비용은 600-700원정도 나올 수 있습니다. 키워드마다 다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매체 같은 경우 PC,모바일 선택할 수 있는데 모두 노출하시는게 유리합니다.
다음으로 입찰 가중치 같은 경우에는 내가 PC에 더 노출을 하고 싶으면 PC 입찰가중치를 예를들어 120% 설정하고 모바일에 더 노출을 하고 싶으면 모바일 입찰가중치를 120% 이런식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보통 모바일 조회수가 높지만 PC 조회수가 더 높은곳도 종종 있더라구요. 필자는 보통 모바일 가중치 120-150%로 설정해서 진행 합니다.
다음으로 넘어가서 업체 홍보 문구 같은 경우에는 소비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문구로 설정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광고박스 아래 빨간문구로 들어가고 눈에 띄기 때문에 꼭 설정해 주세요.
이미지 같은 경우에는 기존 이미지파일로 하셔도 되고 새로 찍어서 진행하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광고만들기를 누르면 광고 소재 검토중이라고 나옵니다. 네이버에서 광고가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검토하는거고 보통 영업일 기준 1-2일 지나면 검토가 완료 됩니다.
오늘은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세팅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식당이나 카페 등 자영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알아주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감사합니다.